중국 을 중국 에서 ‘ 지혜 ’ 로 만들다
‘메이드 인 차이나 ’(중국 제조)가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으며, 중국은 ‘세계공장 ’이라는 지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세계는
중국 제조
‘ 비방 반 칭찬 반, 중국은 자신의 세계 공장에 대한 지위에 대해 찬사가 되지 않는다.
국제적으로 중국을 세계공장이라고 불리는 것은 2001년 일본 통산성 에서 발표한 백서라고 한다.
다시 거슬러 올라가, 영국, 미국과 일본은 그 강력한 창의와 제조 능력으로 선후로 ‘세계공장 ’을 연기한 역할은 각종 제품, 기계와 설비를 끊임없이 만들어냈다.
영국은 19세기 중반에 세계공장이 되었다. 증기기를 동력으로 삼아 생산하는 근대 공장을 창립하여 국제분업의 주도권을 장악하고 글로벌 제조센터와 재산집산센터다.
영국과 유사한 미국도 새로운 공업혁명의 소귀를 통해 세계공장이 되었다.
미국은 일련의 유명 브랜드로 ‘세계공장 ’의 지위를 표명하여 ‘테일러제 ’와 ‘포드 유수생산선 ’을 창설해 현대공장의 기초를 다졌다.
전후의 일본은 중화학공업화, 가공무역입국과 ‘ 중화학공업화 ’ 를 통한 것이다.
기술 입국
"신흥의 세계공장"이 되다.
기업의 생산 방식을 실현하는 혁명은 물론 도요타 패턴과 같이 자본주의 조직 방식의 혁명을 실현하고 이른바 ‘ 일본식 경영 ’ 즉 종신 고용, 연공서열, 기업 내노조 등이다.
영 · 미 · 일 의 역사 경험 을 보면, ‘ 미 ’
세계 공장
“ 일반적으로 이러한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이 나라의 공업 생산 능력, 연구 개발 능력, 기술 혁신 능력, 경영 관리 수준은 이미 세계 동류 기업과 업계의 상위, 공품 수출액은 세계 총액의 비교적 큰 비율을 차지하고, 심지어 세계 시장의 공급, 가격 및 미래시장의 발전 추세를 결정할 수 있다. 이 나라의 공업생산은 세계 대규모에 각종 물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계의 과학기술 및 새로운 관리 경험을 기여해 세계 공업문명을 새로운 단계에 뛰어들 수 있게 한다.
지난날의 세계공장과 비교하면 현재 중국의 ‘ 세계공장 ’ 은 질적으로나 양으로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메이드 인 차이나'는 장기간 저가 제품의 대명사인 것 같다.
중국은 현재 자주지적재산권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비율이 낮고, 여러 업계의 대외기술의 의존도가 50% 를 넘어섰고, 전 세계공장인 미국과 일본의 비율은 5% 가량에 불과하다.
자주적 브랜드, 자율적 설계, 무핵심 기술이 없는 ‘삼무 ’ 중자 기업은 대리 생산으로 미약한 이윤을 벌고 있다.
바비인형과 아이패드의 대표적인 ‘대리 제품 ’을 예를 들어 있다.
현재 세계 대부분의 바비인형은 중국에서 제조되고 있으며 10달러의 판매가격으로 계산하면 이 브랜드의 미국의 이익은 8달러이고, 중국 기업은 35센트짜리 가공비를 받을 수 있다.
메이드 인 차이나 (Made in China)가 미국에서 최소 499달러를 판매했으나 매각 iPad, 후지콘과 선전 공장은 9달러에 불과했다.
대리 바비 인형부터 대리 아이패드'중국 제조'의 대리 기술이 높아졌지만 중국에서 얻은 모익 비중은 하락하고 있다.
국제분업체계의 각축에서 지난날 세계공장 영미일은 국제분업사슬의 최고점을 차지했다.
오늘날 ‘세계가공 공장 ’의 중국으로서 ‘전 ’도 고려해야 한다.
‘ 전 ’ 에는 선진국의 무역 장벽과 기술의 장벽이 있다.
중국은 반드시 ‘ 중국제조 ’ 에서 ‘ 중국지조 ’ 로 발전시켜 ‘ 세계가공공장 ’ 에서 ‘ 세계창조기지 ’ 로 전환해야 한다.
- 관련 읽기
- FATTY &Nbsp; 연명 CONVERSE MULTI &Nbsp; CILOR & Nbsp; MIDCUT 신발
- 청두 여자 신발의 두 고단 & Nbsp; 중국 구두업 발전의 새로운 길을 이끌다
- 소아헌 새 앨범 동명 미인 &Nbsp
- Jan Taminiau: 홍등구 걸어 나온 디자이너
- 绍兴家纺市场为筹建购物中心提前“热身”
- 곽신린: 미주에게 달러화 반탄 조심
- 중국 신발 기업이 국제 구두 기술 표준에 처음으로 참여하는 제정
- 재녀 Vega Wang 이 자신의 설계를 견지하다 (도)
- 林志玲黑裙典雅,为粉丝亲自戴表
- 정부 는 돌사자제 구두업 을 지원하여 복잡한 국내외 경제 정세 에서 편 배치 를 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