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방글라데시 호랑이 어떻게 중국 치즈를 뺏는지

2014/9/15 11:56:00 54

방직 의류 산업새로운 노동법방글라데시

  

방직 의류 산업

이미 할당제도훈련이 유목공업이 되었는데, 어디 노동자가 싸고, 무역혜택조건이 어디 있는지 바로 이사를 가질 것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의류 방직기업은 반드시 국제플레이어가 되어야 하며 고객을 손에 쥐고 시장을 철저히 짜고 디자인하고 개발할 수 있다.

세월이 빠르고 필자가 방직 의류업을 떠난 지 11년이 되었고, 시대는 불가사의한 속도로 변천하였다.

2001년 방직품 할당제도는 글로벌 방직 의류업의 시장규율을 완전히 왜곡했다. 그때의 상황은 왕으로 구성된 전체 업종은 전부 할당액을 둘러싸고 부패한 토양을 부양하며 매매 할당액은 하룻밤 사이에 부를 수 있었다.

2005년 할당액은 취소되고 방직 의류업이 이른바 ‘후할당시대 ’로 접어들었다.

할당제도를 취소하는 중국은 분명히 가장 중요한 수익국이다.

2005년 중국은 노동력 인구 이익 단계에 있으며, 갈수록 완벽해지는 기초 건설과 날이 갈수록 성숙해지는 공업, 중국 방직 의류업은 고삐 풀린 말처럼 통쾌하게 말을 달리며 통쾌하게 뛰었다.

할당액을 취소한 해에는 중국 방직복 수출이 처음으로 천억 달러를 돌파한 역사적 관문이다.

그동안 무역보호의 후유증과 인민폐 절상 및 인폐절상

신노동법

'실시가 가져온 일부 도전이지만, 중국 방직 의류업이 전 세계를 제패하는 사실이 갈수록 부정적이며 개미웅병과 세계공장의 실력이 세계를 살피게 한다.

2013년이 되면 세계 방직 의상업계는 이미 전략적 구조의 변화가 발생한 것 같다.

방글라데시의 이는 십여 년 전 눈에 띄지 않는 나라로 중국 기업의 접시에서 치즈를 크게 가져가고 있는 듯, 마치 제2대 방직 의상 수출국으로 자리잡고 있다.

2003년 이전에 필자는 방글라데시드를 여러 차례 방문했으며, 또한 배당액을 받았다.

당시 방글라데시에서 만든 복장은 질도 없고 믿을 만한 교기도 말할 수 없었고 인도 기업이 잘하는 창의는 더욱 무산됐다.

복장 배급액이 취소된 후 인인평등은 왜 독독독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가 중국에 이어 가장 큰 수혜국이 되었는지 방글라데시탐 (방글라데시) 는 중국의 방직 의류업 패주의 지위를 노리고 있다.

방글라데시드를 재방으로 재방문해 비록 번뜩거렸지만 모든 것이 답이 있는 것 같다.

오늘은 방글라데시보다 호랑이가 아니다.

  

방글라데시

복장 할당액이 취소된 후 모색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방직복은 노동력 밀집형 산업에 속한다. 첫번째 수요는 충분한 노동력을 가져야 한다.

방글라데시 인구는 1억 6천만, 중국의 13억에 비해 큰 무당을 만났지만 전 세계에서 8위에 올랐다.

더 만만치 않은 것은 1.6억 인구 중 70%가 40세 이하이기 때문에 방글라데시 나라는 고령화된 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스타일리시한 한 마디를 투용하면 그곳의 노동력은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방글라데시의 현재 노동대군에는 6000만 명의 사람들이 있는데, 기성복과 방직품업이 창조한 취업은 400만 명에 이른다.

이 방직 복장 대군은 2013년 220억 달러의 수출을 창출했으며 전체 수출 총액은 270억 달러의 82% 를 차지했다.

이 기형적인 비중은 방직 의류품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국민총생산액은 1140억 달러와 1인당 GDP 는 828달러의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에 불과하다는 것은 결코 만만치 않다.

중국의 동행에 대비해 방글라데시의 방직 의류 업체들은 분명 활발한 발전기에 처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방직 의류품의 절대수출은 여전히 크게 늘어났고 수출 총액의 상대 비율은 해마다 하락했다.

수출로 보면 중국 방직 의류 상품은 석양이 매우 좋아서 황혼에 가까운 업종이다.

방글라데시와 비교하면 중국 기업의 설비는 방글라데시의 업데이트보다 선진적이다.

업계 기업들은 대부분 공장의 낡고 설비 노화, 시장 전망이 막막한 문제를 만났다.

또 다른 첨단 기술은 고속철도와 풍력, 태양에너지 등 수출이 오히려 욱일동승처럼 높아졌다.

사실 장기적인 국가의 핵심 경쟁력으로 중국과 방글라데시의 어느 우위가 열등한 것은 단지 이 작은 비교만으로 표범을 엿볼 수 있다.

  

방글라데시 호랑이 어떻게 중국 치즈를 뺏는지

 

방글라데시로 돌아온 방직 의류.

구매자 측면에서 보면 소비자의 수요는 기본적으로 포화되었고, 물이 높아진 시대는 이미 끝났고, 현재의 중점은 케이크를 크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그것의 커다란 것이다.

방글라데시 방직 의류업의 급성장은 이런 잔혹한 경쟁에서 이긴 것이다.

그만큼 경쟁 우세에 따라 쿼터 시대에 멋진 싸움을 했다.

방글라데시에서 방직 의류 기업은 일반적으로 내판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수출을 남기고 내보내는 제품만으로 국내 소비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개혁 개방 초기의 중국과 매우 유사하다. 방직 의류업은 주로 다른 사람을 위해 옷을 입는다.

2011년 방글라데시 국가는 인도를 넘어 중국 이후 세계 2대 방직 의류품이 대국으로 수출됐다.

2013년 방직 의상의 총 수출은 11% 증가하면서 GDP 6%의 성장률을 크게 초과했다.

업계 세분으로 볼 때 니트 제품은 10% 증가, 직물 종류 20% 증가, 구두류 25% 증가.

2014년 상반기 방직 의상의 수출은 여전히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page ubreak}

반반의 지속적 으로 저렴한 노동력 을 우려 하다

물론 방직의류업은 노동력뿐만 아니라 값싼 노동력이다. 방글라데시의 최저 임금을 다른 나라에 비하면 가장 낮은 임금이 가장 큰 폭이 있지만, 기점이 낮은 ‘저렴 ’의 장점이 뚜렷하다.

방글라데시의 최저 임금은 경쟁력이 극히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경쟁력도 있다.

물론 최저임금은 초보자들에겐 방글라데시, 숙련공 임금이 120 -130달러.

  

방글라데시 호랑이 어떻게 중국 치즈를 뺏는지

 

가장 감개하는 사람은 방글라데시의 어린이, 차가 지나가는 장터에서 어린이를 보며 어른을 도와 일을 하는 것을 돕는 경우가 많다. 5 -6세 아이가 자신의 동생을 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나는 이상하게 수행하는 현지 대리사를 안내했다. "방글라데시에는 의무교육이 없습니까?"

'있어! 방글라데시에는 전민교육의 목표가 있는데 공립학교를 제외하고는 일부 사립학교까지 보조했다.

국가 헌법도 6 -18세 어린이와 청소년이 무료 교육을 제공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내 의혹을 알아차린 것 같은데, 그는 또 방글라데시 학교가 적지 않으나 초등학교만 8만여 곳, 중학교에는 1만7000여 곳이 있다.

이런 학교에 다니지 않는 아이들이나 학령 전 어린이, 너희 미국 금아가 조교센터에 있지 않다. 이곳의 이른바 조교는 보급되지 않고 품질도 좋지 않다.

학령 전 아동의 입학률은 10% 안팎으로 초등학교 입학 전 조교 경력은 1 /4에 불과하다.

중소학은 교육질차, 자원 부족, 교사와 학생 비율이 대등한 문제로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 중도 퇴학, 6학년도 거의 10%가 넘는 학생의 퇴학 비율이 70%로 높다는 것이다.

"도대체 무슨 이유로 퇴학을 해야 합니까?" 나는 뒤쫓아 물었다.

“이유는 다르지만, 주로 가난하고, 남자들은 어른을 돕기 위해 일을 돕기 위해서다.” 그는 입을 다물고, 약 10대, 집을 짓고 있는 어른에게 벽돌을 전달하는 남자아이에게 “여자아이에게는 조혼이나 가정일을 돕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풍자적 의미가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실패의 교육제도가 방글라데시에서 다음 세대의 지속적인 저렴한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중국의 외동자녀 정책과 교육을 중시하는 전통을 비교해 중국의 저렴한 노동력이 지속성을 잃게 되었다.

기쁘지 않다는 것은 걱정입니다. 생산 기지의 안정은 회사의 업무 발전에 대해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몇 년 뒤와 십여 년 뒤에는 부모와 오빠, 누나가 했던 저렴한 노동자 역할을 계속할 예정이며, 심정이 무거웠다.

빠른 발전 에 치르는 생명 대가

2013년 4월 24일 방글라데시 8층 건물이 스스로 무너져 건물 중 한 복장 공장이 1100여 명이 사망하고 3000명이 부상을 당해 세계에서 가장 큰 동종 재난을 빚어냈다.

사실 사고 전날, 현지 관련 부서는 건축 폐쇄, 사용 정지 통지까지 방송국에서도 이 건물의 안전 은해를 보도했다.

이 빌딩의 한 은행과 몇몇 상점의 직원이 요구에 따라 건축을 철수하는 것은 다행이다.

또 요행심을 품고 있는 의류업자들은 이튿날 계속 출근하라고 자발적으로 주장하며 수천 명의 근로자들이 생명과 피의 대가를 치렀다.

이번 참사 발생 반년 전 방글라데시 수도달카의 한 의류 기업이 화재가 발생해 소방구원의 부득으로 100여 명이 사망과 200여 명이 부상을 당한 것은 이 나라 역사상 가장 심각한 화재사고였다.

이 곳은 타즈레언이라는 제복 공장은 꽤 규모로 노동자 1600명이, 전 세계에서 많은 소매상과 브랜드가 이곳에서 가공 복장을 하고 있다.

그 빌딩은 9층이지만 계단은 있지만 공장 밖의 비상 통로가 없다.

빈번히 발생한 사고와 불안한 작업 조건에 저봉까지 더하여 빈번히 발생하는 노사 분쟁의 도화선이 됐다.

필자가 아는 한 기업가의 이야기는 매우 비참하다: 일부 시위 파업 노동자들이 그의 기업에 와서 파업에 참가하도록 선동하였으나, 그의 공장은 근무조건이든 임금이든 노동자가 모두 현지에 있으니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가하는 것을 거부했다.

뜻밖에도 그들의 태도가 유세노동자를 격노하게 하여 화가 나서 이 공장을 방화시켰다.

다행히 방화는 밤에 인원 사상을 초래하지 않았지만, 1800여 명의 근로자의 업무가 모두 성취하여 중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다.

연거푸 유엔을 비롯한 국제 조직과 소매상 및 의류 브랜드의 중요시, 유럽과 미국은 각각 자신의 업종 연맹을 세웠다.

  • 관련 읽기

찰스 왕자 왜 히누르

뉴스 택배
|
2014/9/13 0:21:00
27

칠필 늑대 상반기 순리 하락 4퍼센트 제품의 품질 흑 차트

뉴스 택배
|
2014/9/12 23:24:00
44

“魔镜”试衣的作用是为了方便顾客还是方便玩家

뉴스 택배
|
2014/9/12 1:11:00
41

조단노는 시장 도전 11일 추동 시리즈 의상에 적극 대응한다

뉴스 택배
|
2014/9/11 13:54:00
45

칠보휘 청소년의 독점 기획: 중외 교육 차이

뉴스 택배
|
2014/9/11 13:36:00
59
다음 문장을 읽다

토리버치 2015 봄 여름 소원 방학

TORY BURCH 2015 봄 여름 시리즈의 영감은 아티스트 Fran oise Glot, 그리고 피카소와 함께 함께하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