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화윤만 가홍걸은 중국 소매업 미래를 잡아야 한다

2015/11/26 21:49:00 41

중국 소매업

중국에서 소매업의 시금석이나 시험전을 찾는다면 700만 명에 불과한 홍콩이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니다.

관할 지역의 면적이 너무 작아서 많은 국제 소매의 거물도 이곳에서 주먹발을 펼치기 어렵다.

하지만 중국 홍콩에서 탄생한 화윤그룹은 홍콩에 입각해 중국 소매업의 미래를 보았다.

  


약 2000년 정도, 화윤 그룹이 소매업을 자신의 전략산업으로 삼아야 할지 검토하기 시작했다.

당시 화윤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업종을 찾고 연구를 거쳐 소매업은 전략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 500강은 소매업에서 나왔다.

하지만 중국 시장의 현실은 월마트, 까르푸 같은 국제거두는 1990년대 중반부터 중국 포석에 시작됐다.

이 국제 소매 거두 관리 경험이 풍부하고 우선 우세하고 나중에는 기회가 있을까. 하지만 하나의 흥미로운 현상은 왕왕 강룡이 지두뱀을 누르지 않고 화윤만가CEO 홍걸이는 “제언이 더 심해서 영국에 간 것은 1등이 아니라 일본 시장에서 1등이 아니라 한국에서도 그렇다 ”고 소개했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이 중국 시장에서 재연될 수 있을까?

이 연구 결론은 사람을 흥분시켰다. 당시의 중국 소매업은 여전히 외자 거두가 천하를 독점하는 시대로, 대매장 패턴은 방흥 미세였다.

그때 홍걸은 홍콩에서 8년 동안 일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미래의 가장 큰 본토 소매 거두 화윤 (원화만가)과 그의 직업 운명의 궤적이 융합될 것으로 예상되지 않았고, 중국 소매업 10년 뒤의 판도 변화할 것이다.

무엇보다 그는 결국 변혁버튼을 누르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화창한 우세는 타고난 국제화 유전자에 있다.

중국 WTO 4임 수석 협상 대표에서 세 사람이 화윤 그룹에서 왔다.

여러 해 동안 이런 국제화의 유전자는 또 중국 소매업의 합병으로 작용했다.

화윤홍콩에서 10년 동안 일한 홍걸은 이에 대해 이해를 깊게 하고 국제화는 하나의 공간 시야이며 국제적 경험을 베낀 것은 아니다.

경영하는 지역에서 상대를 이해하고 시장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이 경영하지 않는 구역 안에서 전 세계에서 동행하는 국제동행의 경험을 거울 수 있다.

이런 국제화의 개인 전승도 홍걸이가 나중에 연기한 역할도 결정했다.

심천에 위치한 화윤만씨 본사에서 홍걸은 단독으로 회의실에 앉아 그의 앞에 놓여 있는 것은 TESCO 표식지 한 권과 화윤이보 광천수.

이는 자연히 업계 최대의 인수안을 연상케 한다.

2013년 8월 화윤만가와 영국의 최대 소매 체인브랜드 티에스코가 양해각서를 발표하고 중국에 합자회사를 설립한다고 선언했다. 2014년 5월 합병안은 중국 정부 주관기관의 비준을 받았다.

그 후 공개 편지에서 홍걸은 "역사가 우리에게 쓰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나는 70년 전 2차 대전 당시 영국 수상이 아라만전역 (동맹군이 전략적 방어에서 전략적 반격으로 전개된 결전)의 강연금구로 우리 모두의 화윤한 동료와 함께 "Nowthis not the end. It is not is not even the beginning of the end"를 나누고 싶다.

역사를 쓰는 순간이 사실이다. 제2차 역사에 익숙한 사람은 언젤이 알라만 전역에 대한 평가 중 한 마디가 더 유명하다. 그러나 그 짙은 화약 냄새로 홍걸에게 언급되지 않았다.

"알라만 전역에서 우리는 한 번도 이기지 못했다. 하지만 알라만 전역에서 우리는 무적이다."

내가 궁금한 것은 TESCO 1역을 인수, 홍걸에게 같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일까. 이 역은 중국 본토 소매업의 반전 순간이 될 것인가? 적어도 홍걸본인도 말했고 이후 중국 소매업이 삼만점의 구도가 바뀌고 있다.

물론 한 나라의 상업진화사는 전쟁사와 간단히 등호할 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홍걸이가 기다리고 있는 순간이다.

혹은 이것이 그가 창조해야 할 때다.

오늘날까지 화윤만가CEO 홍걸은 외부에 여전히 신비로운 색채가 있다.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홍걸의 본인이 표현한 내용은 그 공개편지를 제외하고는 2014년 제16회 중국 체인업 회의에서 주제 강연도 있다.

바이두 백과에서 중국 최초 소매 브랜드의 독립 어조도 없다.

너는 그가 너무 저조했다고 말하는데, 그는 동행이 모두 저조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업계 성격의 결정이다.

그러나 동행의 눈에는 화윤만가가 중국 규모의 최대 소매 체인업체뿐만 아니라, 흔히 그 종업의 변수였다.

홍걸이는 화윤만 가계가 2009년 금융위기였지만 CEO 의 홍걸으로서 첫 손짓으로 동행했다.

중국 경제주기가 바닥일 때 화윤은 반주기의 확장을 시작하여 시장 점유율에 대한 약탈을 가속시켰다.

매년 화윤만가대 매장이 70개를 넘어 이렇게 확장된 결과는 주요 경쟁자들과의 격차를 신속하게 넓혀 화윤만가들의 규모에서 선두를 다졌다.

이후 홍걸은 당시 본토 소매업과 외자 거두들이 경쟁력에서 여전히 격차가 컸다는 것을 기억했다.

결국 장기간 외자 소매의 거두는 ‘ 스승님 ’ 이고, 본토 소매업은 제자이다.

단지 소매업의 무공에 대해 논한다면, 역주행의 제자는 단기간 내에 스승을 초월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

"소매업은 상업형태로 발전하고 있어서 중국 본토의 소매업체들은 사실 모방하고 있습니다."

홍걸도 본토기업이 소매업 핵심 인력의 축적에 부족하다고 본다.

"그래서 항상 크지만 강하지 않다고 말하고, 크지만 강하지 않은 이유는 소매의 핵심 능력이고, 하나는 조직능력이고, 이 두 조각은 단판이다."

스승을 초월하려면 제자는 반드시 따로 길을 열어야 한다.

날카로운 관찰을 하고 있는 홍걸은 크지 않지만 천하를 제패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지만 ‘ 커라 ’ 는 여전히 필요한 절차다.

화윤이 합병한 유전자는 줄곧 독특한 특색으로, 이후 화윤만가들이 대규모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홍걸은 이것이 지름길이라고 인정했다. "이 시간의 창구 안에 화윤은 지난 10년 동안 포트 수십억원에서 1000억원을 이루는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 보니 옳다"고 말했다.

전술한 아라만 전역에서 영국 장령인 몽고말리는 사막의 여우 융메르를 격파해 명성을 높였다.

이제 홍걸이가'엽호자 '역할을 할 차례다.

크면 화윤이 더 여유로운 공간을 해결해 강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우리는 그해 이런 전략으로 성장을 이끌었고, 능력박약으로 가져온 효율적 부족 등의 문제를 견뎌냈기 때문에 2011년 전후, 우리는 어떻게 하면 핵심 능력을 빨리 건설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고 말했다.

홍걸의 회상설.

CEO 출범부터 홍걸의 앞에 놓인 두 가지 도로가 있었다. 첫째는 자신이 천천히 모색하며 둘째는 촉촉한 특색을 계승하고 외부 자원 통합을 진행했다.

화윤의 유전자와 홍걸의 습관으로 보면 두 번째 길이 더욱 화창한 입맛에 맞는다.

이후 홍걸은 내연식 발전을 위해 규모를 늘리는 속도를 늦추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 지휘자로서, 병귀신속한 이념을 정확하게 보아야 한다. ” 홍걸은 “ 자신이 천천히 모색하면 네가 큰 힘을 들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 내 외연은 확장되어 느리게 놓아야 한다.

현재의 시장에서, 우리는 뒤의 동행과 매우 큰 거리가 될 것이다.

한편 화윤 브랜드의 합작 성공 역사도 두 번째 길이 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화윤설화와 외자 거두의 협력이든 이보와 일본 기린회사의 협력은 모두 범례다.

그렇다면 화윤만가들은 소매 기술에 더욱 정진할 때 회원 관리, 정보 시스템이 뛰어난 TECOS 가 적합한 대상이다.

2013년 홍걸은 중국 체인경영협회를 따라 일본 도쿄에서 한 업계 세미나에 참가할 때 《손을 잡고 중국시장을 이기기 》라는 제목으로 보고서를 작성했다.

지금 보니 이 보고서는 화윤만가합작 공승 사고의 집중 설명이다.

2013년 10월 2일 화윤만가와 TESCO 는 런던에서 협약을 체결했다.

홍걸은 이후 글을 쓰고 "화윤만가가 중국 소매업에 이르기까지 지금까지 가장 큰 한 차례로 상하이인 이 중국 소매시장의 고지를 합쳐 상하이 시장 앞 3갑에 올랐다"고 밝혔다.

도도하는 황포강, 천범은 중국이 봉쇄하고 개방된 몇 차례 순환을 겪으며 수많은 상가거자들의 시작을 증명하고 있다. 현재 홍콩에서 시작된 화촉 소매 업무를 연마하여 30년 동안 이곳에서 국제와 접선을 위한 새로운 출발점을 열었다.

홍콩과 달리 상해는 천만 인구의 국제화 대도시로 각종 소매 업태에 대한 포용성이 더욱 강해지고, 홍콩에서 상하이까지는 더욱 강대하고 다면적인 화윤만가가 나타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 관련 읽기

양규조: 방직업은 자신감 시장이 위축되지 않는다

지도 강단
|
2015/11/25 15:04:00
34

큰 자료 배경 아래 는 형식 을 따라 재미 가 있다

지도 강단
|
2015/11/17 15:41:00
54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여 민족 브랜드 진흥을 촉진하다

지도 강단
|
2015/11/16 16:19:00
34

인터넷 + 브랜드: 전자업체의 다브랜드 발전의 길

지도 강단
|
2015/11/15 11:09:00
47

인터넷 + 유통: 전통 업계의 변혁과 혁신

지도 강단
|
2015/11/15 10:25:00
63
다음 문장을 읽다

홍콩 소매업의 한겨울은 아직 한동안 계속될 것 같다

홍콩 소매업이 한겨울을 계속하고, 주다복관점점점점점점사 직원이 20%에 달하고, 다음 시간에는 세계의류신발망의 작은 편들을 따라 자세한 콘텐츠를 살펴보자.